워렌 버핏의 투자 종목 : 버크셔 해서웨이(NYSE: BRK.B) 기업 포트폴리오 분석
[고금리 시대를 헤쳐나가는 투자 전략]
오늘은 현 시대 가장 위대한 투자자 워렌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 기업을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워렌 버핏의 포트폴리오와 투자 종목 그리고 고금리 시대를 헤쳐나가는 투자 전략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업 개요와 연혁
■ 버크셔 해서웨이 기업 개요와 연혁
버크셔 해서웨이는 미국 네브라스카주 오마하에 본사를 둔 다국적 지주회사입니다. 1965년 텍스타일 회사였던 버크셔 해서웨이를 인수한 워렌 버핏 회장의 리더십 아래, 보험, 철도, 유틸리티, 소매, 제조 등 다양한 분야의 회사들을 인수하고 성장시켜 오늘날 세계적인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뛰어난 투자 성과와 독특한 기업 구조로 유명하며, 장기적인 가치 투자 전략을 통해 꾸준한 성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 주요 연혁:
- 1965년: 워렌 버핏, 텍스타일 회사였던 버크셔 해서웨이 인수
- 1970년대: 보험 사업 진출, GEICO 인수
- 1980년대: 철도, 유틸리티 사업 진출
- 1990년대: 코카콜라, Fruit of the Loom 등 대기업 지분 투자
- 2000년대: 에너지, 금융 서비스 사업 진출
- 2010년대: 애플, 뱅크 오브 아메리카 등 대기업 지분 투자 확대
- 2020년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도 지속적인 투자 및 성장
비즈니스
■ 버크셔 해서웨이 기업의 비즈니스
버크셔 해서웨이는 다양한 사업 분야를 포괄하는 복잡한 기업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보험 사업: 버크셔 해서웨이의 핵심 사업이며, GEICO, Progressive, Berkshire Hathaway Reinsurance 등 다양한 보험 회사를 운영합니다.
- 철도 사업: BNSF Railway를 통해 북미 최대 규모의 철도 네트워크를 운영합니다.
- 유틸리티 사업: Berkshire Hathaway Energy를 통해 전력, 천연가스, 재생 에너지 사업을 운영합니다.
- 소매 사업: See's Candies, Dairy Queen, Duracell 등 다양한 소매 브랜드를 운영합니다.
- 제조 사업: Clayton Homes, Iscar Metalworking, Fruit of the Loom 등 다양한 제조 회사를 운영합니다.
- 기타 사업: 자동차 부품, 비행기 부품, 주택 건설, 보석류 판매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합니다.
재무 정보
■ 손익계산서
2022년 버크셔 해서웨이는 기업 창립 이래 처음으로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사유는 역사상 최악의 자연재해가 미국을 강타하였고, 이에 따라 보험사업이 엄청난 타격을 받았으며, 경기침체 우려로 인해 철도 및 운송 단가 하락에 따라 수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재무제표
2022년 영업이익 마이너스(-) 기록에도 불구하고, 워렌버핏의 잃지 않는 투자 철학으로 기업의 영향력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아래 재무상태표와 같이 현금성 자산 보유 및 부채 관리를 통해 낮은 부채율을 유지하였고, 이를 통해 이익잉여금을 확보하였습니다.
■ 현금흐름표
아래 표와 같이 꾸준한 영업활동과 투자활동을 하고 있어 기업에 대한 신뢰와 기대감을 동시에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엄청넌 잉여현금을 통해 고금리 리스크를 충분히 헷지하고 있습니다.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및 투자 종목 분석
■ 워렌버핏의 포트폴리오 및 투자 종목
워렌버핏에게 가장 잘한 투자가 무엇이었냐 질물하면 항상 첫 번째 답변인 애플(AAPL)이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뱅크 오브 아메리카(BOA) 그리고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XP) 의 금융 및 결제 기업이며,
세 번째는 소비재 코카콜라(KO) 그 다음은 23년 엄청난 투자를 통해 확보한 석유기업 쉐브론(CVX), 옥시덴탈 페트롤리움(OXY)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버크셔 해서웨이의 포트폴리오는 보험>철도>투자>제조>리테일 순으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AI 투자 계획
■ 버크셔 해서웨이의 AI 관련 투자 계획
버크셔 해서웨이는 인공지능(AI) 분야에 대해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워렌 버핏 회장은 AI가 미래 경제 성장의 주요 동력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며, 다양한 AI 관련 기업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주요 AI 투자 사례:
- 2017년: 데이터 분석 회사인 Precision Medicine Group 인수
- 2019년: AI 스타트업인 DeepMind에 4억 달러 투자
- 2021년: 클라우드 AI 플랫폼인 Snowflake에 11억 달러 투자
- 2022년: AI 기반 의료 영상 분석 회사인 Caption Health에 4억 달러 투자
- 2023년: AI 기반 법률 서비스 회사인 Kira Systems에 5억 달러 투자
■ 버크셔 해서웨이의 AI 투자 전략:
- 핵심 사업과의 연관성: 버크셔 해서웨이는 보험, 철도, 유틸리티 등 기존 핵심 사업과 연관성이 높은 AI 기술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 장기적인 가치 창출: 단기적인 수익보다는 AI 기술을 통해 장기적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합니다.
- 뛰어난 경영진: 뛰어난 경영진과 기술력을 가진 AI 스타트업에 투자합니다.
이슈: 고금리 시대 투자 방향
■ 고금리 시대에서 버크셔 해서웨이의 장점과 단점
장점:
-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버크셔 해서웨이는 다양한 사업 분야를 포괄하고 있어 경기 침체나 특정 산업의 위축에 대한 영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강력한 재무 구조: 버크셔 해서웨이는 부채 비율이 낮고 현금 보유액이 많아 재정적으로 매우 안정적인 기업입니다.
- 장기적인 투자 전략: 버크셔 해서웨이는 단기적인 수익보다는 장기적인 가치 창출에 집중하는 투자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 뛰어난 경영진: 워렌 버핏 회장을 비롯한 뛰어난 경영진이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단점:
- 복잡한 기업 구조: 버크셔 해서웨이는 다양한 사업 회사를 보유하고 있어 투자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투자 결정의 비밀주의: 버크셔 해서웨이는 투자 결정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아 투자자들이 회사의 투자 전략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 경영 리스크: 워렌 버핏 회장의 나이가 많아 경영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미래 투자 아이디어
■ 버크셔 해서웨이의 미래 투자 프로젝트와 방향성
연중 +13%를 기록하며 고금리 시기에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투자할 곳이 없어 현금 확보만 하고 있다" 라는 말을 인터뷰를 통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투자 수익률과 배당을 통해 현금을 확보하고 있으며, 현재 투자 기회를 모색하고 있으나 투자하기 좋은 시기가 아닌 것을 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미래 성장을 위해 다음과 같은 투자 프로젝트와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헬스케어 사업: 헬스케어 사업은 인구 노령화와 의료 서비스 수요 증가로 인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병원, 의료 기기 회사, 바이오텍 회사 등에 투자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에너지 사업: 재생 에너지, 핵융합 에너지 등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 투자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기술 사업: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첨단 기술 사업에 투자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인프라 사업: 도로, 철도, 항만 등 사회 기반 시설에 투자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