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분기 아마존 실적 리뷰: AI 투자에 기반한 성장세 분석
한국시간 5/1(수) 새벽 아마존의 24년도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실적 우려로 장 중 -3% 하락하였으나, 실적발표 이후 +1% 반등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마존의 24년도 1분기 실적 발표 및 사업분야별 심층 분석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기업 개요
아마존은 온라인 쇼핑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디지털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1994년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된 아마존은 꾸준한 혁신과 성장을 통해 현재 전 세계 시장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중 하나로 거듭났습니다.
AI 사업 현황 및 투자 계획
2. 아마존의 AI 사업 현황 및 투자 계획
아마존은 인공지능 분야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024년 1분기 실적에서도 AI 사업의 성장세가 두드러졌으며, 향후 더욱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 주요 AI 사업 분야
- 아마존 웹 서비스 (AWS):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 선두적인 AWS는 머신 러닝, 인공지능, 딥 러닝 등 AI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아마존 알렉사: 음성 인식 기술 기반의 가상 비서인 알렉사는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 홈 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 아마존 레코먼데이션 엔진: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검색 결과 최적화 등을 위해 AI 기술을 활용하는 레코먼데이션 엔진은 아마존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입니다.
- 아마존 로봇 공학: 물류센터 자동화, 배송 로봇 개발 등을 위해 로봇 공학 분야에도 적극 투자하고 있습니다.
- 아마존 드론: 드론 활용 상품 배송 서비스 개발, 자율 비행 기술 연구 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투자 계획 및 전략
- AI 인재 확보: 뛰어난 AI 전문가들을 적극 채용하고, 연구 개발에 투자하여 기술력을 강화합니다.
- AI 스타트업 인수: 유망한 AI 스타트업들을 인수하여 기술 및 인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합니다.
- 오픈 소스 AI 프로젝트 참여: 오픈 소스 AI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기술 개발에 기여하고, 업계와의 협력을 강화합니다.
- AI 윤리 및 규제 준수: AI 기술 개발 및 활용 과정에서 윤리적 문제와 규제를 준수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합니다.
아마존 실적 심층 분석 (24.1Q)
■ 사업분야 실적 현황
💻 온라인 쇼핑 (Online store, 전체 매출 42%) : +9% Y/Y.
🏪 오프라인 쇼핑 (Physical store; 홀푸드, 전체 총 3%) : +4% Y/Y.
🧾 전자상거래 (3rd party, 전체 총 26%): Commissions, fulfillment, shipping +20% Y/Y.
📢 광고 (Advertising, 전체 총 9%): Ad services to sellers, Twitch +27% Y/Y.
📱 구독 (Subscription, 전체 총 6%): Amazon Prime, Audible +14% Y/Y.
☁️ AI (AWS, 전체 총 14%): Compute, storage, database, & other +13% Y/Y.
기타 (Other, 전체 총 1%): Various offerings, small individually +9% Y/Y.
재무 실적
■ 매출 실적
아래 표와 같이, 사업분야별 분기 실적도 일부 섹터를 제외하고는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현금흐름표
아래 매 분기 성장하는 아마존 현금흐름표를 보고 있으면 놀라움을 금치 못할 실적입니다.
AI 관련 컨퍼런스
■ AWS 시장 점유율 현황
아마존 AWS 시장 점유율과 영업이익의 꾸준한 성장을 한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현황
아래 빅테크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현황과 같이 현재 아마존이 클라우드 점유율 1위이며, 마이크로소프트(MS)의 점유율 확대가 주목할 만한 점으로 확인됩니다.
■ 아마존 Q(Amazon Q)
지난 11월 말, 아마존은 업무 중심의 생성 AI 챗봇인 Amazon Q를 공개했습니다.
최상위 레이어는 Chat-GPT 또는 Bard와 같이 우리가 항상 듣는 앱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 대상 독자 : Q는 소비자가 아닌 기업이 문서 요약 및 내부 질문에 답변하는 등의 작업을 지원하도록 설계
■ 🔒 보안 초점 : 기업 데이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하여 기업 내 안전한 통합을 보장
■ 🌐 다양한 통합 : 클라우드 데이터 및 Slack, Gmail과 같은 외부 플랫폼과 연결되어 업무 생산성을 향상
■ 💵 가격 경쟁력 : Google의 Duet AI, Microsoft의 Copilot 및 ChatGPT Enterprise에 맞서는 Q의 시작 가격 월 $20
■ 🪨 Bedrock 플랫폼 : 이 애플리케이션은 견고한 보조 경험을 위해 다양한 AI 모델을 통합하는 Bedrock을 사용
■ 🖥️ 인프라 투자 : Q와 AWS는 AI 컴퓨팅 인프라 개선과 AI 슈퍼컴퓨터를 위한 Nvidia와의 파트너십을 발표
■ 루퍼스(Rufus)
아마존은 대화형 AI 기능으로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는 생성적 AI 기반 쇼핑 도우미인 Rufus를 발표했습니다.
■ 🗓️ 베타 액세스 : 미국의 특정 모바일 앱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었으며 몇 주 내에 확대 예정
■ 🛍️ 전문성 : 제품 카탈로그와 웹 정보를 활용하여 쿼리에 답변하고, 제품 비교를 제공하며 맞춤형 추천을 제공
■ 📱 대화형 기능 : Amazon 앱 내 제품 조사, 이벤트 기반 쇼핑 제안, 카테고리 비교 및 맞춤형 추천 지원
■ 🔄 지속적인 개선 : 고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Rufus의 AI 모델을 개선
■ 🔮 미래 비전 : 경영진은 Rufus와 같은 생성 AI를 미래 고객 경험 향상을 목표로 투자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