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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2024년 1분기 아마존 실적 리뷰: AI 투자에 기반한 성장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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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분기 아마존 실적 리뷰: AI 투자에 기반한 성장세 분석

 

한국시간 5/1(수) 새벽 아마존의 24년도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실적 우려로 장 중 -3% 하락하였으나, 실적발표 이후 +1% 반등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마존의 24년도 1분기 실적 발표 및 사업분야별 심층 분석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Amazon

 

 

 기업 개요

 

아마존은 온라인 쇼핑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디지털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1994년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된 아마존은 꾸준한 혁신과 성장을 통해 현재 전 세계 시장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중 하나로 거듭났습니다.

 

 AI 사업 현황 및 투자 계획

2. 아마존의 AI 사업 현황 및 투자 계획

아마존은 인공지능 분야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024년 1분기 실적에서도 AI 사업의 성장세가 두드러졌으며, 향후 더욱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 주요 AI 사업 분야

  • 아마존 웹 서비스 (AWS):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 선두적인 AWS는 머신 러닝, 인공지능, 딥 러닝 등 AI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아마존 알렉사: 음성 인식 기술 기반의 가상 비서인 알렉사는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 홈 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 아마존 레코먼데이션 엔진: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검색 결과 최적화 등을 위해 AI 기술을 활용하는 레코먼데이션 엔진은 아마존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입니다.
  • 아마존 로봇 공학: 물류센터 자동화, 배송 로봇 개발 등을 위해 로봇 공학 분야에도 적극 투자하고 있습니다.
  • 아마존 드론: 드론 활용 상품 배송 서비스 개발, 자율 비행 기술 연구 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투자 계획 및 전략

  • AI 인재 확보: 뛰어난 AI 전문가들을 적극 채용하고, 연구 개발에 투자하여 기술력을 강화합니다.
  • AI 스타트업 인수: 유망한 AI 스타트업들을 인수하여 기술 및 인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합니다.
  • 오픈 소스 AI 프로젝트 참여: 오픈 소스 AI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기술 개발에 기여하고, 업계와의 협력을 강화합니다.
  • AI 윤리 및 규제 준수: AI 기술 개발 및 활용 과정에서 윤리적 문제와 규제를 준수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합니다.

 

 아마존 실적 심층 분석 (24.1Q)

 

■ 사업분야 실적 현황

💻 온라인 쇼핑 (Online store, 전체 매출 42%) : +9% Y/Y.
🏪 오프라인 쇼핑 (Physical store; 홀푸드, 전체 총 3%) : +4% Y/Y.
🧾 전자상거래 (3rd party, 전체 총 26%): Commissions, fulfillment, shipping +20% Y/Y.
📢 광고 (Advertising, 전체 총 9%): Ad services to sellers, Twitch +27% Y/Y.
📱 구독 (Subscription, 전체 총 6%): Amazon Prime, Audible +14% Y/Y.
☁️ AI (AWS, 전체 총 14%): Compute, storage, database, & other +13% Y/Y.
     기타 (Other, 전체 총 1%): Various offerings, small individually +9% Y/Y.

 

Chart by App Economy Insights

 

 

 재무 실적

 

■ 매출 실적

아래 표와 같이, 사업분야별 분기 실적도 일부 섹터를 제외하고는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매출실적 (24.1Q)

 

 

 

현금흐름표

아래 매 분기 성장하는 아마존 현금흐름표를 보고 있으면 놀라움을 금치 못할 실적입니다.

아마존 현금흐름표 (24.1Q)

 

Chart by App Economy Insights

 

 

 AI 관련 컨퍼런스

 

■ AWS 시장 점유율 현황

아마존 AWS 시장 점유율과 영업이익의 꾸준한 성장을 한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Chart by App Economy Insights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현황

아래 빅테크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현황과 같이 현재 아마존이 클라우드 점유율 1위이며, 마이크로소프트(MS)의 점유율 확대가 주목할 만한 점으로 확인됩니다.

 

아마존 Q(Amazon Q)

지난 11월 말, 아마존은 업무 중심의 생성 AI 챗봇인 Amazon Q를 공개했습니다.

최상위 레이어는 Chat-GPT 또는 Bard와 같이 우리가 항상 듣는 앱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 대상 독자 : Q는 소비자가 아닌 기업이 문서 요약 및 내부 질문에 답변하는 등의 작업을 지원하도록 설계
  ■ 🔒 보안 초점 : 기업 데이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하여 기업 내 안전한 통합을 보장
  ■ 🌐 다양한 통합 : 클라우드 데이터 및 Slack, Gmail과 같은 외부 플랫폼과 연결되어 업무 생산성을 향상
  ■ 💵 가격 경쟁력 : Google의 Duet AI, Microsoft의 Copilot 및 ChatGPT Enterprise에 맞서는 Q의 시작 가격 월 $20
  ■ 🪨 Bedrock 플랫폼 : 이 애플리케이션은 견고한 보조 경험을 위해 다양한 AI 모델을 통합하는 Bedrock을 사용
  ■ 🖥️ 인프라 투자 : Q와 AWS는 AI 컴퓨팅 인프라 개선과 AI 슈퍼컴퓨터를 위한 Nvidia와의 파트너십을 발표

 

루퍼스(Rufus)

아마존은 대화형 AI 기능으로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는 생성적 AI 기반 쇼핑 도우미인 Rufus를 발표했습니다.


  ■ 🗓️ 베타 액세스 : 미국의 특정 모바일 앱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었으며 몇 주 내에 확대 예정
  ■ 🛍️ 전문성 : 제품 카탈로그와 웹 정보를 활용하여 쿼리에 답변하고, 제품 비교를 제공하며 맞춤형 추천을 제공
  ■ 📱 대화형 기능 : Amazon 앱 내 제품 조사, 이벤트 기반 쇼핑 제안, 카테고리 비교 및 ​​맞춤형 추천 지원
  ■ 🔄 지속적인 개선 : 고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Rufus의 AI 모델을 개선 
  ■ 🔮 미래 비전 : 경영진은 Rufus와 같은 생성 AI를 미래 고객 경험 향상을 목표로 투자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