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NASDAQ: NVDA), 2024년 2분기 실적 리뷰
AI 가 산업의 모멘텀이 된 후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은 끊임없이 엔비디아를 향하고 있으며,
이제 테슬라(TSLA)를 제치고 가장 많이 거래되는 종목이 되었습니다.
"주가는 흔들렸지만, 큰 그림은 변함없다"
최근 발표된 실적 보고서 이후 NVDA의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2023년에 주가가 세 배 상승했고, 2024년에도 두 배 가까이 상승했다는 점을 상기해야 합니다.
또한, NVIDIA의 차세대 플랫폼 '블랙웰(Blackwell)'의 출하가 연기되어 Q3의 일부 매출이 Q4로 이월되었는데,
가이던스에 반영되었던 블랙웰 매출이 빠졌음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젠슨 황 CEO는 변함없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글로벌 데이터 센터는 가속 컴퓨팅과 생성형 AI로 전체 컴퓨팅 스택을 현대화하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1. Q2FY25 실적 요약
NVIDIA의 회계연도는 1월에 끝나기 때문에 이번 실적은 FY25의 Q2 실적입니다.
NVIDIA는 5%의 매출 초과 달성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분기마다 시장의 기대가 높아지면서 이러한 성과는 점차 둔화되는 추세입니다. 이번 Q2 FY25의 매출 가이던스는 8억 달러를 초과했지만, 이전 분기보다 그 격차는 줄어들었습니다.
■ 제품별 성장그래프
- 매출: 전 분기 대비 15% 증가하여 300억 달러를 기록(13억 달러 초과)
- 데이터 센터: 전 분기 대비 16% 증가한 263억 달러
- 게이밍: 전 분기 대비 9% 증가한 29억 달러
- 프로페셔널 비주얼라이제이션: 전 분기 대비 6% 증가한 5억 달러
- 자동차: 전 분기 대비 5% 증가한 3억 달러
- OEM & 기타: 전 분기 대비 13% 증가한 1억 달러
- Q3 FY25 가이던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8% 증가한 325억 달러로 예상(8억 달러 초과)
■ Q2FY25 실적 리뷰
이 요약을 통해 NVIDIA의 재무 상태와 향후 전망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재무 성과를 빠르게 파악하고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① 재무 성과 요약
- 매출 총이익률: 75%로, 전 분기 대비 3%p 감소했지만 가이던스에 부합했습니다.
- 영업 이익률: 62%로, 전 분기 대비 3%p 감소했으나 가이던스보다 1%p 높게 기록되었습니다.
- 비(非) GAAP 영업 이익률: 66%로, 전 분기 대비 3%p 감소했습니다.
- 비(非) GAAP 주당순이익(EPS): 주당 $0.68로, 예상보다 $0.04 높았습니다.
② 현금 흐름
- 영업 현금 흐름: 145억 달러로, 매출의 48%를 차지했습니다.
- 자유 현금 흐름: 135억 달러로, 매출의 45%를 기록했습니다.
③ 대차대조표
- 현금 및 현금성 자산: 348억 달러.
- 부채: 85억 달러.
④ Q3 FY25 가이던스
- 매출: 전 분기 대비 8% 증가하여 325억 달러로 예상(예상보다 8억 달러 초과).
- 매출 총이익률: 74.7%로, 전 분기 대비 0.5%p 감소 예상.
2. 젠슨황이 발표한 5가지 핵심 포인트
젠슨황은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 콜에서 아래와 같은 NVDA의 5가지 핵심포인트를 발표하였습니다.
- 가속 컴퓨팅의 전환점: CPU 스케일링이 둔화됨에 따라 가속 컴퓨팅에 대한 수요가 급증
- 블랙웰 AI 인프라 플랫폼: 블랙웰은 전 세대인 호퍼보다 3~5배 더 높은 AI 처리량 제공
- NVLink 게임 체인저: 모든 GPU 스위치는 단일 랙에서 최대 144개의 GPU를 연결하여 대규모 모델 훈련을 가속화
- 생성형 AI의 모멘텀: 생성형 AI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기업과 정부의 AI 인프라 투자 확대 지속
- 엔터프라이즈 AI의 물결: 엔터프라이즈 AI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와 NVIDIA AI Enterprise 플랫폼을 통한 고객 맞춤형 AI 모델 및 도구 제공
3. 투자자들이 주목해야할 사항
■ 데이터 센터 매출과 주요 인사이트
데이터 센터 매출은 이번 분기 전체 매출의 88%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154% 증가, 전 분기 대비 16% 증가했습니다. 이 중에서도 컴퓨팅 부문은 226억 달러로 전년 대비 162%, 전 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NVIDIA의 호퍼(Hopper) GPU 컴퓨팅 플랫폼에 대한 강력한 수요가 주요 동력으로 작용했으며, 이는 대형 언어 모델(LLMs), 추천 엔진, 그리고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의 훈련과 추론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네트워킹 부문 성장
네트워킹 부문은 전년 대비 114%, 전 분기 대비 16% 성장하여 37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AI에 최적화된 이더넷 네트워킹 솔루션 '스펙트럼-X(Spectrum-X)'는 전 분기 대비 두 배 성장했으며, 인피니티밴드(InfiniBand)는 여전히 중요한 성장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기타 부문 성장
- 게이밍: 전 분기 대비 9% 성장한 29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 성장은 개학 시즌과 관련된 수요 증가 덕분입니다.
- 프로페셔널 비주얼라이제이션: 전 분기 대비 6% 성장하여 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AI와 그래픽 활용 사례, 특히 모델 튜닝과 옴니버스(Omniverse) 관련 워크로드의 증가에 기인합니다.
- 자동차: 전 분기 대비 5% 성장하여 3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AI 기반 운전석 솔루션과 자율 주행 플랫폼의 확장이 주요 동력입니다.
4. 앞으로 주목해야할 이슈
NVIDIA는 Q2 FY25에서도 공격적인 자사주 매입을 계속하며 회사의 전망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투자자들은 이러한 현금 유입이 연구 개발, 인수합병 또는 기타 성장 이니셔티브에 더 잘 사용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빅테크들의 PER 대비 여전히 저평가된 상태로 보이며, 젠슨 황은 가속 컴퓨팅의 전환과 생성형 AI의 추세가 2025년 이후에도 계속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도체 산업의 특성상 다가올 몇 년 동안 경쟁 구도가 어떻게 변할지는 불확실며, NVIDIA가 GPU 시장에서 얼마나 오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 블랙웰 플랫폼의 지연 이슈
NVIDIA의 차세대 플랫폼 블랙웰의 출하는 분기 지연되었지만, 이는 단기적인 문제일 뿐입니다.
블랙웰에 대한 수요는 놀라울 정도로 강력하며,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는 상황이 예상됩니다.
■ NVIDIA의 마진 압박
이번 분기 NVIDIA의 총 마진은 예상된 대로 압박을 받았습니다. 관리팀은 FY25에 중반 70%의 총 마진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하반기에 새로운 데이터 센터 제품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추가적인 압박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운영 마진도 FY25 전망에서 악화되었으며, 운영 비용은 이전에 예상했던 저 40%에서 중고 40%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차세대 제품에 대한 투자가 주된 원인입니다.
■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
NVIDIA는 50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NVIDIA의 시가총액이 약 3조 달러에 이르며, 분기별로 약 150억 달러의 자유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상황에서 이는 특별히 주목할 만한 일은 아닙니다.
이번 실적 가이던스는 기대치를 8억 달러 초과했으나, 이는 최근 몇 분기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적은 수준입니다. 왜냐하면 블랙웰(Blackwell) 매출의 몇십억 달러가 Q3에서 Q4로 미뤄졌기 때문입니다.
5. 엔비디아, 지금 매수해도 될까?
■ 합리적인 Forward PER
YCharts의 데이터에 따르면 NVIDIA의 미래 주가 수익률(PER)은 41배입니다. 애플의 PER은 34배, 마이크로소프트는 31배 인점을 감안하면, 향후 몇 년간 예상되는 수익 성장률을 고려했을 때 NVIDIA는 다른 빅테크보다 저렴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의 핵심은 NVIDIA의 향후 수익 전망에 블랙웰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가 주가에 이미 선반영된 것으로 NVIDIA는 2024년 들어 고위험 헤지 펀드의 주요 선택 목록에서 빠졌다는 사실을 주목해야할 것 같습니다.
■ 젠슨 황의 확신
젠슨 황은 가속 컴퓨팅의 전환과 생성형 AI의 긍정적인 영향이 2025년 이후에도 계속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또한, 막대한 설치 기반의 성장이 이루어지면서 CUDA는 재발되는 수익과 소프트웨어 마진을 제공하는 다음 큰 성장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시장이 변화하면서 여러 가지 질문이 남아 있습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CSP)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내부 솔루션을 찾을 가능성은?
- NVIDIA가 GPU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얼마나 오래 유지할 수 있을까?
- AMD가 차별화된 제품을 내놓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오늘 당장 찾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산업의 모멘텀이 뒷받쳐주고 있는 가운데 CEO의 강력한 확신과 비젼이 엔비디아의 주가를 계속해서 상승시킬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