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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아마존 (NASDAQ: AMZN), 2024년 2분기 실적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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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NASDAQ: AMZN), 2024년 2분기 실적 발표

 

아마존이 2024년 2분기 실적을 공개한 후 초기 시장 반응은 그리 긍정적이지 않았고, 매출 기대치를 밑돌고 전망이 실망스러웠다는 소식에 주가는 8%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CEO 앤디 재시는 인공지능(AI)에 대한 투자를 강조했습니다.

 

"지난 18개월 동안 AWS는 다른 주요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을 모두 합친 것보다 두 배나 많은 머신러닝 및 생성형 AI 기능을 일반 사용 가능하게 출시했으며, 고객 사용량에 맞춘 기능 추가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연간 매출액 1,05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재시는 AI가 이미 "수십억 달러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AI와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늘리며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AWS의 실행력은 전자상거래부터 광고에 이르는 다른 부문들의 부진으로 다소 가려졌지만, 지금부터 실적 세부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주요 내용 목차]

  1. 아마존 2024년 2분기 실적 요약
  2. 실적 이슈 내용
  3. AMAZON 최근 비즈니스 동향
  4. AMAZON의 AI 기술
  5. 실적 발표 회의 주요 발언
  6. NBA 계약의 기대 효과

 

https://www.appeconomyinsights.com/p/amazon-this-team-is-cooking

[실적 요약]

■ 총이익률은 50% (+2pp 전년 대비).

 영업이익률은 10% (+4pp 전년 대비).

 AWS는 36%의 이익률을 기록 (+11pp 전년 대비).

 북미는 6%의 이익률을 기록 (+2pp 전년 대비).

 국제는 1%의 이익률을 기록 (+4pp 전년 대비).

 주당 순이익(EPS)은 $1.26로 예상을 $0.23 상회했습니다.

■ 자본 지출 : AI 투자로 인해 58% 증가하여 $16.4 billion(2분기)을 기록

 

 

 아마존 24Y 2Q 실적 요약

1. 아마존 2024년 2분기 실적 요약

매출은 전년 대비 +10% 증가하여 1,480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7억 달러가 기대에 못 미쳤습니다.

 

1) 매출 실적 (AWS 제외)

  • 북미 매출은 전년 대비 +9% 증가하여 900억 달러.
  • 국제 매출은 전년 대비 +10% 증가하여 320억 달러.

2) 현금 흐름 (최근 12개월 기준)

  • 영업 현금 흐름은 $108 billion (+75% Y/Y).
  • 자유 현금 흐름은 $53 billion (vs. $8 billion a year ago), primarily driven by the operating cash flow improvement. Purchases of property and equipment only grew by 2% to $55 billion.

3) 24년 3분기 전망

  • 매출 성장률은 전년 대비 +8%에서 +11% 사이 (중간값이 시장 기대치에 못 미침).
  • 영업이익률은 7%에서 9% 사이.

 

[상품별 손익계산서]

■ 💻 온라인 스토어 (전체 매출의 37%): Amazon.com 전년 대비 +5%.

🏪 오프라인 스토어 (4%): 주로 Whole Foods Market 전년 대비 +4%.

🧾 3자 판매 (24%): 수수료, 물류, 배송 전년 대비 +11%.

 📢 광고 (9%): 판매자 광고 서비스, Twitch 전년 대비 +20%.

📱 구독 (7%): Amazon Prime, Audible 전년 대비 +10%.

☁️ AWS (18%): 컴퓨팅,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및 기타 전년 대비 +19%.

기타 (1%): 다양한 서비스, 개별적으로는 소규모 전년 대비 -6%.

 

 

 주요 이슈 내용

2. 실적 주요 이슈

■ 실적이 전체 매출 기대치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EPS는 AWS 덕분에 컨센서스보다 22% 높았습니다.

 AWS의 매출 상승 주요 원인은 고객들의 비용 절감 시도로 현재 23년 4분기부터 지금까지 3분기 연속 반등했습니다.

이번 2% 포인트 연속 상승 구글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와의 경쟁에서 단연 선두라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AWS 수익률 그래프

 

- 구글 클라우드: 1%포인트 상승하여 29%

-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 1%포인트 하락하여 29% 성장률

 

1) 광고 매출: 전년 대비 +20% 성장했으며, 이는 1분기의 +24% 성장보다 둔화된 수치로, 약간의 기대치 미달하였으나, 광고는 여전히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으로, 주로 스폰서 광고와 프라임 비디오가 이끌었습니다.

2) 영업이익률: 4%포인트 상승으로 AWS만으로도 전체 이익률 개선의 3%포인트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서버의 사용 수명을 변경한 회계 조정 때문이었습니다.

3) 자본 지출 : AI 투자로 인해 58% 증가하여 $16.4 billion(2분기)을 기록했습니다. 자본 지출은 2023년에 $48 billion이었으며, 경영진은 2024년에도 AWS와 생성형 AI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상당한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어떤 다른 회사보다 더 많은 돈을 쓰고 있습니다.

4) 3분기 전망 : 3분기 전망은 시장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매출 가이던스의 중간값은 월가의 기대치에 약간 못 미쳤습니다.

 

 

 

 최근 비즈니스 동향

3. 최근 비즈니스 하이라이트

☁️ AWS 시장 점유율 및 이익률

■ Synergy Research Group에 따르면 기업들의 클라우드 인프라 지출은 전년 대비 +22% 증가하여 2024년 2분기에 $79 billion을 기록했습니다 (1분기의 전년 대비 +21%에서 가속화).

 

클라우드 시장점유율 추이 그래프

■ Amazon은 지난 5년 동안 31%-34%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했으며, 2분기에는 3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였고,

이는 23%의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와 12%의 구글 클라우드와 비교됩니다.

 

 

24년 2분기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AWS 수익 및 영업이익 추이

 

■ 전체 시장 파이는 모든 참여자들에게 증가하고 있으며 6월 분기 동안 애저와 구글 클라우드는 GAAP 기준으로 각각 29% 성장했으며, AWS는 전년 대비 19% 성장했습니다. AWS는 36%의 높은 영업 이익률을 유지했습니다.

 

 

 아마존 AI 기술 동향

4. 아마존 AI 기술 : 세 가지 레이어 업데이트

CEO 앤디 재시가 업데이트한 아마존의 AI 기술 스택 내 위치를 1) 인프라, 2) 모델, 3) 애플리케이션로 구분하여 살펴보겠습니다.

 

■ 인프라 레이어 (Trainium 및 Inferentia)

우리는 지속적인 고객 수요에 맞추기 위해 꾸준히 NVIDIA와 깊은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가장 넓은 범위의 NVIDIA 인스턴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아마존만의 맞춤형 머신러닝 칩을 개발했습니다.

  • 🎓 Trainium for training.
  • 🧠 Inferentia for inference.

또한 일반화된 CPU 칩에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는 Graviton을 제공합니다.

이 칩들의 두 번째 버전은 가격 성능에 상당한 개선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모델 레이어 (Bedrock)

아마존은 "LLM as a Service"를 제공합니다. 간단히 말해, AWS 고객들은 대형 언어 모델에 접근하고 자신의 데이터로 맞춤화가 가능하며, 보안과 프라이버시 또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맞춤형 LLM과 보안으로 많은 회사들이 생성형 AI 앱 구축과 기존 LLM을 활용하기 위해 아마존 Bedrock을 사용할 것입니다.

재시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Bedrock은 가장 다양한 모델 선택을 제공하며, 모델 평가, 안전장치, RAG 및 에이전팅과 같은 중요한 영역에서 최고의 생성형 AI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모델 유형과 모델 크기 간 전환을 쉽게 합니다."

 

※ Bedrock 모델:  ①Anthropic의 Claude 3.5, ②Meta의 새로운 Llama 3.1, ③Mistral의 새로운 Large 2가 포함

 

■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Amazon Q)

최상위 레이어에는 ChatGPT나 Gemini와 같은 소비자용 앱이 존재하나, 아마존은 자체적으로 AI 기반의 업무 보조 도구인 Amazon Q를 출시했습니다.

 

재시는 이를 "게임 체인저"라고 부르며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습니다.

“Q는 코드 제안에 대한 가장 높은 점수와 수락률을 기록했으며, 코드 제안뿐만 아니라 코드 테스트, 캐싱 보안 취약점 발견, 여러 단계를 연결하고 자동 행동을 적용하는 모든 소프트웨어 개발 보조 도구 중 최고입니다.”

이들 도구 중 많은 것이 상품화될 수 있지만, 아마존은 오늘날 시장 리더로 운영되고 있어 잠재적인 채택 측면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실적 발표 주요 발언

5. 실적 발표 회의 주요 발언

■ AWS 성장 모멘텀에 대해 CEO 앤디 재시:

-첫째, 기업들은 비용 최적화 노력을 대부분 완료하고 새로운 노력에 다시 집중하고 있습니다.

-둘째, 기업들은 인프라를 현대화하고 온프레미스 인프라에서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데 에너지를 다시 쏟고 있습니다.

-셋째, 다양한 규모의 빌더와 기업들이 AI를 활용하는 데 흥분하고 있습니다.

-넷째, 비용 최적화는 일시적인 것이었지만, 클라우드로의 세속적 전환과 AI 솔루션에 대한 수요 급증은 지속 가능한 성장의 강력한 조합입니다.

■ 광고에 대해:

“스폰서 광고는 현재 우리의 광고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여기서 더 많은 기회를 보고 있습니다. 이 성장을 고려할 때, 우리는 비디오 광고의 가능한 것의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아마존은 닫힌 생태계, 구매 데이터, 충성고객 및 신규 유입 덕분에 뛰어난 광고 수익률(ROAs)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프라임 비디오 광고는 특정 비즈니스 결과를 이끌어내고 CTV(연결된 TV)에 성과 마케팅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Project Kuiper에 대해:

우리는 워싱턴주 커클랜드에 있는 시설에서 위성 제조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기업 및 정부 기관으로부터 이 서비스에 대한 상당한 수요를 계속 느끼고 있으며, 올해 말 생산 위성 배송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사은 AWS와 정보를 공유하며 이는 매우 큰 사업이 될 수 있다고 계속 믿고 있습니다.

■ 자본 투자에 대해 CFO 브라이언 올사브스키:

“올해 상반기 동안 자본 지출은 $30.5 billion이었습니다. 2024년 나머지 기간 동안 자본 투자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부분의 지출은 생성형 AI와 비생성형 AI 작업량에 대한 강력한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AWS 인프라로 사용된 지출로 AWS 성장의 재가속화를 고려할 때, 이는 필수적인 비용이었으며 추가 비용까지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NBA 계약 기대 효과

6. NBA 계약 및 아마존의 영향력

 

아마존의 광고 매출은 2분기에 $12.8 billion에 도달했으며, 이는:

미국 주요 광고기업 수익률 그래프

  • 구글 검색 광고 매출의 26% (+1pp 전년 대비).
  • 메타 광고 매출의 33% (-1pp 전년 대비).
  • 유튜브 광고의 147% (+8pp 전년 대비).

프라임 비디오 광고는 2024년 1분기에 시작되었으며, 모든 프라임 회원은 기본적으로 광고를 보게 됩니다.

는 월 $2.99를 추가 지불하지 않는 한 광고를 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프라임 회원을 광고 지원 구독자로 전환했습니다.

이 움직임은 2024년에 미국 내 1억 8천만 명의 회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결과적으로 아마존은 하루아침에 거대한 광고 지원 스트리밍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넷플릭스는 6월 말 북미에서 8천 4백만 유료 회원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그 중 일부만이 광고 지원 티어를 선택)

 

🏀 NBA 계약 요약:

  • 가치: $76 billion 미디어 권리 패키지 (디즈니 + NBC + 프라임 비디오).
  • 기간: 2025-2026 시즌 시작부터 11년.
  • 배포: 미국, 멕시코, 브라질,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영국, 아일랜드 포함.
  • 독점 아마존 게임: 정규 시즌 경기 66+ 경기, 선택된 플레이오프 경기.

NBA와의 계약은 NBA를 시청하는 고객들을 아마존으로 끌어들이는 엄청난 확장 기회입니다. 

중요한 것은 아마존이 미국 외에도 수천만 명의 프라임 회원을 이미 보유하고 있어, 이는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와 비교해 중요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닐슨에 따르면, 프라임 비디오는 6월에 미국 TV 시청 시간의 3.1%를 차지했습니다. (전년 대비 0.1포인트 하락).

프라임 비디오는 넷플릭스 시장 점유율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디즈니+와 파라마운트+를 합친 것보다 많음),

아마존이 라이브 스포츠에 계속 투자하고 콘텐츠 카탈로그를 확장함에 따라, 프라임 회원들은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프라임 비디오는 처음에는 손실 리더로 시작했지만, 광고 지원 콘텐츠의 선호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진화할 수 있다면, 아마존 같은 거대 기업에게도 중요한 수익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