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마이크로소프트(MSFT) 실적 리뷰 (24.3Q)

728x90

 

Microsoft (MSFT)는 Q1 FY25 (9월 말 종료) 실적을 발표에 대해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아래 해외 블로거 포스팅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본문 내용이 궁금한 경우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www.appeconomyinsights.com/p/microsoft-capacity-constrained

 

MSFT 실적발표 차트

 

주가는 6% 하락했으며, 이는 투자자들이 기대했던 완벽한 실적에는 미치지 못했고, 내년 예상 수익 대비 30배 이상의 가치로 거래되면서 여전히 Microsoft는 고평가 구간에 놓여있습니다.

 

CEO Satya Nadella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우리의 AI 사업은 다음 분기에 연간 수익 기준 100억 달러를 초과할 궤도에 있으며, 이는 우리 역사상 이 마일스톤에 가장 빠르게 도달한 사업이 될 것입니다.”

 

AI는 Microsoft 전체 수익의 약 4%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불과 3년도 안 되는 기간에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세계 최대 기업 중 하나로서 주목할 만한 성과입니다.

 

 

[세 가지 핵심 요약]

  • ☁️ Azure의 성장 속도가 둔화: Microsoft의 AI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부문인 Azure는 직전 분기 35% 대비 34% 성장으로 직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습니다 (재조정 후).
  • 🤖 AI 성장 제한:  하드웨어 용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는 단기간에 건설될 수 없으며, Microsoft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인프라에 투자하고 있으며, 2025년에 가속화가 예상됩니다.
  • 👨‍👩‍👧‍👦 소비자 제품 부진: Gaming과 Devices 부문에서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문들은 핵심 비즈니스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전체 트렌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사업 세분화 조정

1. 사업 세분화(구조조정)

■ 신규 사업 부문
Microsoft는 8월에 새로운 사업 부문 구조를 발표했으며, 이번 분기부터 공식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목적은 Microsoft의 현재 운영 및 관리 접근 방식에 맞추어 보고 방식을 더 잘 조정하는 것입니다.

 

주요 변경 사항 요약:

  1. Microsoft 365 상업용 수익 통합: M365 관련 모든 상업용 수익, 이동성 및 보안 서비스가 이제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부문에 포함됩니다.
  2. Copilot Pro 수익 이동: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부문에 있던 Copilot Pro 생산성 도구가 개인용 컴퓨팅 부문으로 이동하여 검색 및 뉴스 광고 카테고리에 포함되었습니다.
  3. Nuance 엔터프라이즈의 재배치: Nuance의 수익은 이전에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부문에 속해 있었으나,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부문으로 이동되었습니다.

Windows와 Devices 통합 보고:
Microsoft는 이제 Windows와 Devices 수익을 함께 보고하고 있습니다.

 

 

 주목할만한 변화

 

■ 사업 측면:

사업분야별 수익 차트

  •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부문이 크게 확대
  • Nuance와 기타 수익이 이동하면서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부문은 축소

 

제품 및 서비스 측면:

제품별 수익 차트

  • M365 상업용 제품: Nuance(서버 제품에서 이동된)와 기타 이동성 및 보안 서비스의 통합으로 확대
  • Windows와 Devices는 이제 두 개의 저성장 부문을 하나로 결합

 

"여기서 주목할만 한 점은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이 서버제품 및 클라우스 서비스로 포함된 것입니다."

Microsoft는 지난 5분기 동안의 Azure 성장률을 재조정하여 더 일관된 비교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재조정 후 Azure의 성장률은 지난 분기 35%였으며, 이는 이전 보고된 30%보다 크게 상향된 것입니다.

총 Azure 수익을 공개하지 않아 이러한 KPI를 추적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지만, 이번 재조정으로 Azure 성장률 기준이 높아졌습니다.

 

 

 24.3Q 손익계산서

3. Microsoft의 Q1 FY25 손익계산서:

 

주요 분야별 이익 차트

  • 수익: 전년 대비 16% 증가하여 656억 달러(10억 달러 초과)로 Microsoft는 2023년 10월 Activision Blizzard 인수를 완료했으며, 이를 제외할 경우 전체 수익은 13% 증가했습니다.
  • 제품 및 서비스 분류 (새로운 세분화):
    • ☁️ 서버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222억 달러 (+23% 전년 대비)
    • 📊 M365 상업용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204억 달러 (+13% 전년 대비)
    • 🎮 Gaming: 56억 달러 (+43% 전년 대비), Activision 인수 효과 포함
    • 🪟 Windows 및 Devices: 43억 달러 (전년 대비 변동 없음)
    • 👔 LinkedIn: 43억 달러 (+10% 전년 대비)
    • 🔎 검색 및 뉴스 광고: 32억 달러 (+7% 전년 대비)
    • 🔒 엔터프라이즈 및 파트너 서비스: 19억 달러 (전년 대비 변동 없음)
    • 📈 Dynamics: 18억 달러 (+14% 전년 대비)
    • 💻 M365 소비자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17억 달러 (+5% 전년 대비)

 

 

 

 핵심 비즈니스 이슈사항

4. 핵심 비즈니스 부문:

 

 

  • 📊 Office&Others: 전년 대비 12% 증가하여 283억 달러, 특히 M365 상업용의 Copilot 도입으로 예상을 상회
  • ☁️ Azure: 전년 대비 20% 증가하여 241억 달러에 도달하며 예상에 부합했습니다. Azure AI 서비스가 성장을 견인
  • 🎮 PC&Gaming: 전년 대비 17% 증가하여 132억 달러에 이르렀으며, Activision 인수로 15% 포인트가 추가되었으며 Devices 부문은 감소했지만, 검색 및 광고의 반등이 새로운 세분화에 따라 강화

 

 

 핵심 Key Point

5. 핵심 Key 포인트

다음 표는 지난 7분기 동안의 일정 환율 기준 전년 대비 성장률을 비교한 것으로, 여러 제품 및 서비스가 중복되어 나타납니다.

  1. Microsoft Cloud는 Microsoft의 모든 클라우드 제품을 아우르며 전년 대비 22% 증가하여 390억 달러에 도달했으며, 전체 수익의 59%를 차지 (+3pp Y/Y).
  2. Azure는 '서버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와 Microsoft Cloud의 성장을 주도
  3. Xbox는 FY24 Q2부터 Activision 인수 효과로 인해 성장이 부풀려졌으며, FY25 Q2부터는 정상화 예정
  4. Windows OEM 및 Devices는 이제 통합되어 있으며 Q1 FY25에서는 2% 하락
  5. Office는 이번 실적 보고에서 공식적으로 Microsoft 365로 이름이 변경
  6. 총 이익률은 69%(-2pp Y/Y, -1pp Q/Q)
  7. 영업 이익률은 47%(-1pp Y/Y, +4pp Q/Q)
  8. 주당 순이익(EPS)은 3.30달러로 10% 증가 및 예상치 0.19달러 상회
  9. 현금 흐름: 영업 현금 흐름은 340억 달러로 52%의 마진을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 2%포인트 감소

 

 24.4Q 가이던스

6. Q2 FY25 가이던스(24.4Q)

  • 📊 Office&others: 전년 대비 10%-11% 증가 (안정적) 예상, Copilot을 포함한 M365가 성장을 이끌 것으로 보입니다. LinkedIn은 약 1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Dynamics는 중고속 성장으로 가속화될 것입니다.
  • ☁️ Azure: 전년 대비 18%-20% 증가 (소폭 둔화) 예상, Azure가 주요 성장 동력이지만 환율 변동을 고려하면 28%-29% 증가로 둔화될 것입니다.
  • 🎮 PC&Gaming: 약 140억 달러의 매출 예상. Windows와 Devices, Gaming에서 하락이 예상되며, 이는 하드웨어 주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Copilot Pro의 이 부문 추가로 일부 상쇄될 것입니다.

 

 실적 리뷰

7. 실적 리뷰

 

 

■ Azure의 성장 둔화: 일정 환율 기준 전년 대비 34% 증가했으며, 이는 AI 서비스로 인한 12pp 기여가 주요 원인입니다 (이전 분기 11pp 대비). 재조정된 35%와 비교하면 다소 약하지만 회계 조정 덕분에 상승한 부분

 

Azure는 여전히 용량이 제한적: AI 수요가 하드웨어 공급을 초과하고 있습니다. Microsoft는 인프라 투자를 통해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2025년 하반기 가속화를 예상

 

상업용 잔여 계약 의무(RPO)는 21% 증가하여 2,590억 달러: Q4의 20%에서 가속화되었으며, 대형 계약이 주요 원인

 

AI 인프라 투자로 인해 이익률 압박: Activision 인수로 인해 영업 이익률도 2pp 하락했습니다

 

자본 지출(CapEx)이 50% 증가하여 150억 달러에 도달: (금융리스 제외) 이는 전 분기의 약 140억 달러와 비교되며, 절반은 인프라에 사용되었습니다. Q2에서도 자본 지출이 순차적으로 증가할 예정입니다.

 

9억 달러 주주환원: 주식 재매입과 배당금 형태로 반환되었으며, 이번 분기 동안 MSFT 주식 28억 달러어치를 다시 매입했습니다 (Q4와 동일 수준).

 

■ Q2 FY25의 수익 전망치는 중간값 기준 686억 달러로, 애널리스트 기대치인 699억 달러를 밑돌았습니다. 이 전망 부족과 Azure의 성장 둔화가 시장의 부정적 반응을 초래했습니다.

 

 

 컨퍼런스콜

8. 컨퍼런스콜 주목할만한 점

 

Satya Nadella는 Microsoft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친 주요 성과를 강조했습니다.

 

■ Azure AI:
"Azure AI를 통해 고객들이 자신만의 Copilot과 에이전트를 구축할 수 있는 종합적인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지난 6개월 동안 Azure OpenAI 사용량이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Nadella는 Azure AI가 Azure Cosmos DB 및 Azure SQL DB와 같은 데이터 및 분석 서비스의 진입점이 되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Microsoft Fabric은 16,000명 이상의 유료 구독자를 확보하며 14%의 순차적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플랫폼의 빠른 채택을 보여줍니다.

 

AI 도입:
"(Github) Copilot 기업 고객 수는 분기별로 55% 증가했습니다.

[...] 거의 600,000개의 조직이 Power Platform에서 AI 기능을 사용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4배 증가한 수치입니다."

 

Microsoft의 소프트웨어 생태계 전반에서 AI 도입이 크게 증가했으며, 이는 다른 주요 테크 기업들의 트렌드와 일치합니다.

 

Microsoft 365 Copilot:

"우리는 지난달에 Microsoft 365 Copilot의 차세대 혁신을 출시했습니다. 이는 웹, 작업, 페이지를 지식 작업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 시스템으로 통합한 것입니다.

[...] Fortune 500 기업의 거의 70%가 Microsoft 365 Copilot을 사용 중이며, 고객들은 Microsoft 365 제품군에서 다른 새로운 기능보다 빠른 속도로 Copilot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 Copilot은 AI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Microsoft 365 Copilot, Copilot Studio, 에이전트, 그리고 이제는 자율 에이전트까지 포함하여 AI 비즈니스 변혁을 위한 종합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Microsoft는 자율 에이전트를 통해 생산성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앞으로 M365 상업용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Linked-In:

"회원 성장률은 가속화하고 있으며, 인도와 브라질 시장 모두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동영상과 같은 리치 포맷에 대한 투자 덕분에 B2B 광고 시장에서의 리더십이 강화되고 있으며,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증대되었습니다. 주간 몰입형 동영상 조회수가 분기별로 6배 증가했으며, 전체 동영상 조회수는 전년 대비 36% 증가했습니다."

 

LinkedIn의 동영상 콘텐츠 강화는 다른 소셜 플랫폼의 트렌드와 일치하며, Microsoft의 채용, 학습, 영업을 위한 AI 도구 투자도 LinkedIn의 수익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Microsoft의 2016년 LinkedIn 인수(260억 달러)는 상당한 성과를 내고 있으며, 특히 Elon Musk가 Twitter(현재 X)를 2022년에 440억 달러에 인수한 것과 비교하면 그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X의 연간 수익은 시장 정보에 따르면 50억 달러에 한참 못 미친다고 합니다.)

 

검색(Search):

"Bing의 광고 트래픽 유도 비용(TAC)을 제외한 수익 증가율이 검색 시장을 능가했습니다."

Bing과 Edge는 아직 낮은 시장 점유율에서 시작했지만, 검색 시장을 능가하는 성장을 보이며 점진적인 발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Gaming:

"Game Pass는 총 매출과 구독자당 평균 수익에서 새로운 Q1 기록을 세웠습니다. 앞으로 Activision Blizzard 스튜디오의 IP는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지난주 출시된 Call of Duty: Black Ops 6는 Call of Duty 시리즈 중 가장 성공적인 출시를 기록하며, 하루 만에 기록적인 플레이어 수와 Game Pass 구독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PlayStation과 Steam에서의 유닛 판매도 전년 대비 60% 이상 증가했습니다."

 

Nadella는 PlayStation에서 Black Ops 6의 성공을 강조하며, Sony와의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예상대로 Activision Blizzard 타이틀은 Game Pass 구독자 수 증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CFO Amy Hood의 CapEx 관련 발언:

"금융리스 포함한 자본 지출은 200억 달러로 예상에 부합했습니다.

[...] 클라우드 및 AI 관련 지출의 절반가량은 향후 15년 이상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장기 자산에 사용되며, 나머지 클라우드 및 AI 지출은 수요 신호에 따라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버(CPU와 GPU)에 주로 사용됩니다."

 

Hood는 Microsoft의 AI 투자가 운영 비용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할 것이며, 이러한 투자 전략이 향후 장기적인 수익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인내심을 가질 것을 상기시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향후 전망

9. 향후 주목할 점

 

☢️ CAPA 제한 및 대체 에너지

Microsoft는 데이터 센터의 전력 수요 증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자력 에너지를 선택했습니다. Constellation Energy와 협력하여 역사적인 Three Mile Island 원자력 발전소의 원자로를 재가동하려 하고 있으며, 생성된 전력을 AI 집약적 데이터 센터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 Time-line: Constellation은 원자로 재가동에 16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며, 2028년까지 가동될 예정입니다.
  • Why Nuclear?: 원자력은 AI 워크로드와 같은 에너지 집약적 요구에 필수적인 안정적이고 탄소 배출이 없는 에너지원으로, Microsoft는 Google, Amazon과 같은 다른 기술 대기업들과 함께 원자력을 데이터 센터의 지속 가능한 솔루션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AI로 인해 에너지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술 산업은 신뢰할 수 있는 탄소 배출 없는 에너지원이 필요합니다. 과거 원전 사고가 있었던 부지에서 원자로를 재가동하려는 계획은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지만, 이는 점점 더 AI에 의존하는 세상에서 원자력 에너지가 중요해지고 있음을 강조하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 The Agent Economy

Microsoft는 11월에 자율 AI 에이전트를 출시할 예정이며, 기업들이 일상적인 업무를 자동화하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할 것입니다.

앞으로 출시될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AI 에이전트: 최소한의 인간 입력으로 작동하며, 고객 문의 관리, 리드 식별, 재고 관리와 같은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 Copilot Studio: Microsoft의 Copilot Studio는 기업이 최소한의 코딩 지식으로 AI 에이전트를 제작할 수 있게 합니다.
  • Business Agent: Microsoft는 공급망 관리 및 비용 추적과 같은 일상적인 비즈니스 요구를 다루는 10개의 사전 제작된 에이전트를 제공할 것입니다.
  • Public Preview: 이 AI 에이전트들은 다음 달에 Copilot Studio에서 public preview 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 에이전트 경제로의 진출은 Microsoft가 다양한 산업에 걸쳐 AI 채택을 가속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줍니다.